티스토리 뷰

고조선이 왜 고조선인지 아시죠. 원래 이름은 조신이었는데 뒤에 다뤄질 태조 이성계가 세운 조선과 구분하기 위해 먼저 생겼다해서 고조선이라고 합니다. 고조선, 위만 조선 그리고 연맹국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고조선썸네일

 

1. 고조선

우리나라 최조의 국가 고조선은 청동기를 배경으로 세워진 최초의 국가입니다. 고조선은 단군이야기부터 시작됩니다. 환인의 아들인 환웅이 땅으로 내가 가서 다스리고 싶다고 하여 3000의 무리와 함께 땅으로 내려옵니다. 환웅은 사람이 되고 싶은 호랑이와 곰을 만나고 힘든 시간을 이겨낸 곰은 마침내 아름다운 여인이 되어 환웅과 결혼 후 낳은 아들이 바로 단군왕검입니다. 이 단군왕검이 세운 나라가 고조선입니다. 이 이야기에서 알 수 있듯이 환인과 환웅은 하늘을 뜻하며 선택받은 민족으로 선민의식을 나타내고 3000의 무리들이 나라를 다스린다는 말에서 계급사회를 엿볼 수 있습니다. 농사와 관련된 바람과 비, 구름을 관장하는 신도 함께 있는 걸로 봐서 농경문화가 정착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인으로 변한 곰은 곰을 믿는 토테부족이 하늘을 다스리는 부족과 만나는 것을 의미하며 토테미즘 사상이 있었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군왕검의 이름을 통해 단군은 제사를 의미하고 왕검은 왕을 의미합니다. 즉 단군왕검은 제장일치 사회임을 알려줍니다. 고조선은 요서를 포함해 한반도 북구지역에서 비파형 동검과 고인돌이 집중적으로 발견됨은 고조선의 문화 범위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반 이상이 만주와 우리나라에 집중되어 있으며 고인돌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어있습니다. 나라의 질서 유지를 위해 만든 법이 있습니다. 그 법은 8조 법입니다. 지금은 3가지만 전해집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처럼 사람을 죽인 자는 즉시 죽인다. 남을 상처를 임힌 자는 곡식으로 갚는다. 도둑질을 한 자는 노비로 삼는데, 용서받고자 하는 자는 50만 전을 내야 한다. 하는 내용입니다. 법까지 만들어진 고조선은 국가의 형태를 지닌 최초의 국가입니다. 고조선은 왕위가 세습이 되어 있어서 왕권 강화된 모습을 볼 수 있고 준왕을 마지막으로 고조선은 끝이 납니다.

 

 

2. 위만조선

철기를 배경으로 본격적으로 철을 받아들이는 위만 조선의 시대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중국의 한나라와 여러 나라들의 중계무역도 합니다. 세력이 점점 커지는 고조선을 못마땅한 한나라는 자신을 큰나라로 섬기라 했지만 이를 거절하고 한의 사신이 고조선의 관리를 죽이자 복수로 한의 사신을 죽이게 됩니다. 이 사건을 빌미로 한나라 무제는 쳐들어오고 결국은 수도 왕검성이 함락되고 한군현이 설치됩니다. 한군현은 한이 고조선을 다스리기 위해 낙랑, 임둔 진번, 현도에 군을 설치하고 다스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고조선은 멸망합니다.

3. 여러 나라 연맹국가

학교 다닐 때 꼭 외워야하고 시험 문제에 자주 출제 됐던 여러 나라들이 생겨납니다. 그 나라들은 왕이 있는 부여, 고구려와 군장이 다스리는 옥저, 동예, 마한. 진한, 변한입니다. 고구려 출신인 주몽이 세운 부여와 고구려는 5 부족 연맹체 국가입니다. 부여의 사출도를 살펴보면 왕을 중심으로 마가, 우가, 구가, 저가로 이루어져 나라를 다스리고 왕권은 낮았습니다. 제천행사로는 북을 치며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영고가 있습니다. 지금은 말도 안 되는 형이 죽으면 형의 아내를 내 아내로 맞이하는 형사 취수제라는 결혼 제도가 있습니다. 풍습으로는 순장과 잘못했을 때 벌로 12배를 갚는 1 책 12 법이 있습니다. 만주 쪽에 위치한 부여는 반농반목을 했습니다. 고구려는 왕을 중심으로 사자, 조의, 신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요한 일을 결정할 때에는 제가 회의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제천행사로는 동맹이 있습니다. 서옥제라는 결혼제도는 지금의 결혼 문화와는 다르게 신랑이 신부 집에서 결혼 생활을 하고 아이가 어느 정도 자라면 본가로 가는 제도입니다. 지금의 결혼제도보다는 더 앞서는 제도인 거 같습니다. 산악지대로 척박한 땅의 고구려는 옥저나 동예 같은 약한 나라를 약탈하곤 했습니다. 옥저, 동예는 군장들이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고구려와 가까이 있는 위치에서 옥저와 동예는 고구려의 간섭을 많이 받았습니다. 동예는 무천이라는 제천행사를 했습니다. 옥저에는 어린 여자아이를 남자 집으로 데려와서 결혼하는 민며느리제가 있습니다. 동예는 다른 부족과 결혼하는 족외혼이 있습니다. 옥저는 가족공동묘를 지내고 동예는 다른 부족을 침범하면 노비나 소, 말 등으로 갚는 책화라는 풍습이 있습니다. 동해 근처의 옥저의 특산물은 소금과 해산물이 풍부했으며 동예의 특산물은 단궁과 과하마라는 조랑말, 반어피라는 물개의 가죽이 있습니다. 삼한의 천군은 제사를 담당하고 군장인 신지, 읍차는 정치를 합니다. 즉 단군왕검과 다르게 제정분리를 볼 수 있습니다. 삼한은 지금의 설이나 추석처럼 계절제가 있었습니다. 벼농사가 발달된 삼한에서는 두레와 저수지가 활성화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건 변한 이 낙랑과 왜로 많은 철을 수출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 고조선의 단군 이야기에 깃든 의미를 알 수 있었으며 연맹국가인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그리고 삼한의 생활모습을 통해 결혼문화, 제천행사, 풍습 등을 엿 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