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콜라,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를 즐기는 20대 그리고 남성들에게서 5년 새 통풍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50%나 늘었다고 합니다. 왜 통풍이 20대 그리고 남성 통풍 환자들이 급증하는지 원인과 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20~30대 통풍 원인
바람만 스쳐도 통증이 느낀다하여 통풍입니다. 지금까지 통풍의 위험군은 회식 때 기름진 음식과 술을 즐기는 40, 50대 직장인 남성에게서 많이 나오는 증상이었습니다. 그리고 치맥은 통풍의 최악의 조합이라고 합니다. 맥주의 주원료인 보리와 기름에 튀긴 치킨은 몸속의 요산 수치를 높이고 술의 에탄올이 요산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 20대에서 통증 환자수가 5년 세 50% 이상 급증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그 원인으로 서구화된 식습관과 과당이 많이 함유된 콜라,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 섭취가 늘어나는 것으로 뵙고 있습니다.
그리고 근육 생성을 촉진시켜주는 단백질 보충제를 먹는 헬스를 즐기는 젊은 층에서 통풍을 호소하는 사람 들이도 많다고 합니다. 단백질 보충제가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고 근육을 만드는 과정에서 요산 수치가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2. 통풍의 증상
일반적으로 간이 단백질을 대사해서 찌꺼기(요산)를 걸러내고 신장이 이를 분해하여 대소변으로 배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단백질을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간과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몸 밖으로 배출이 되지 않아서 문제를 일이키게됩니다. 이렇게 배출되지 않은 요산은 물에 잘 녹지 않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손끝이나 발끝에 쌓여 뾰족한 결정체를 만들어 염증을 일으킵니다. 이렇게 생긴 결정체가 신장에 쌓이면 신장결석, 관절이나 연골, 힘줄에 싸이면 통풍을 일으킵니다. 통풍은 주로 엄지발가락 관절 쪽에서 갑자기 붓거나 후끈거리면서 근육이 경직되면서 통증이 시작됩니다. 통풍을 방치하게 되면 요로결석 또는 신장결석으로 이어지면서 만성 콩팥병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3. 통풍 관리
요산의 배출을 막는 술이나 요산 수치를 높이는 기름진 음식과 탄산음료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 좋은 단백질인 등푸른생선이나 오징어와 같은 식품을 섭취하고 요산 수치를 낮추는 약을 먹으면서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통풍은 단백질과 알코올 섭취를 즐기는 남성에게 주로 발생하고 여성은 여성호르몬이 콩팥의 요산 제거를 돕기 때문에 요산 수치가 쉽게 오르지 않지만 완경 이후 여성에게서는 통풍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서울대 신기철 교수님의 통풍에 관련된 영상도 함께 신청하시면 많은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