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월 9일부터 19일까지 2024 시범경기 진행되며 3월 23일 토요일 개막전을 시작으로 2024 프로야구 시즌이 시작됩니다. 2024 시즌부터 프로야구 규정과 규칙이 일부 변화가 있어 알아보겠습니다.
1. ABS (자동 투구 판정 시스템)
자동 볼-스트라이크 판정을 통한 리그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시즌부터 ABS 규정이 신설되었습니다. 2024 KBO 리그 시범경기부터 전 경기를 대상으로 적용이 되며 모든 정규 투구 대상으로 트래킹 시스템 활용 투구 위치값을 추적 후 스트라이크 또는 볼 판정 결과를 판별 시스템을 통해 심판에게 전달됩니다.
- 좌우 : 홈 플레이트 중간면에서 판정 (홈 플레이트 크기(43.18cm) + 4cm (양쪽 2cm씩 확대하여 총 47.18cm)
- 상하 : 홈 플레이트의 중간 면과 끝 면 두 곳에서 판정이 이루어집니다.
* 상단기준:선수 신장의 56.35% 적용/하단기준:선수신장의 27.64% 적용
2. 피치클락(시범운영)
피치클락은 불필요한 시간 지연을 최소화로 박진감 넘치는 경제를 제공하겠다는 목적으로 신설되었습니다. 2024 시즌 전반기 시범운영으로 위반 시 제재가 부과되지만 시범운영 중이 전반기에는 제재를 적용하지 않고 구두 경고만 부여합니다. 하지만 퓨처스리그에서는 전체 규정을 엄격하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피치클락에 적용되는 부분은 투수교체, 이닝 교대, 투구시간, 타격 준비시간, 동일 타석 투수판 이탈 등에서 제한 시간을 부여합니다. 이 시간을 초과하게 되면 제재가 부과됩니다. 선수나 감독, 고치가 고의로 피치클락 규정의 적용을 모면하거나 회피하려고 했다고 심판이 판단했을 경우 볼 또는 스트라이크가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3. 베이스 크기 확대
베이스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선수들의 부상 위험을 줄이기 위해 베이스 크기가 확대되었습니다. 1~3루 베이스 크기 15인치에서 18인치로 커졌습니다.
4. 수비 시프트 제한
- 2루 베이스를 기준으로 양쪽에 2명의 내야수가 서있어야 합니다.
- 2루 기준으로 한쪽에 내야수 3명이 있는 것은 안 됩니다.
- 내야수는 내야 흙을 벗어나면 안됩니다.
- 외야수의 내야 참여는 제한되지 않습니다.
5. 투수 세 타자 상대 규정(퓨처스리그)
- 투수는 등판 시 최소 세 명의 타자를 상대하거나 이닝 종료까지 투구해야 합니다. (부상의 경우는 예외입니다.)
- 투수가 한 명의 타자를 상대로 이닝을 종료했다면 교체가능합니다.
- 전 이닝에서 한 명의 타자를 상대했던 투구가 두 번째 이닝에 다시 등판한 경우 교체 전 두 명의 타자를 더 상대해야 합니다.
- 견제사는 타자 수에 포함되지 않고 견제구에 의한 주자 아웃으로 이닝을 마친 경우엔느 투수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 규정은 2024 시즌 퓨처스리그에서 시행 후 향후 KBO리그 적용여부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2024시즌에 새롭게 신설된 규정을 확인 후 야구를 관람하시면 좀 더 재미있게 즐기 실 수 있을 것입니다. 2024 새로 게 신설된 규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2024 시즌 경기 일정과 티켓 예매 사이트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