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화기 문화에서 언론을 담당했던 신문과 근대적 기술과 시설들 그리고 교육과 애국계몽운동에 대해서 살펴보며 이 시기에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문화들이 시작되는 시점으로 어떠한 변화들이 일어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독립신문
독립신문

 

1. 개화기 문화 <신문>

박문국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은 한성순보 발행했습니다. 황성순보는 순한문 신문이고 관보형식의 신문입니다. 개화파에 의해 발행됐던 황성순보는 갑신정변의 실패로 그리 오래가지는 못했습니다. 다음 신문은 한성주보입니다. 한성주보엔 최초의 상업광고가 게재 됩니다. 고중의 광무개혁 시기에는 최초의 민간 신문인 독립신문이 발행됩니다. 독립신문은 우리나라의 사정을 알리기 위해 영어 번역본도 실었습니다. 대한제국 시기에 발행된 제국신문과 황성신문이 발행됩니다. 제국신문은 순 한글 신문으로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황성신문은 유생들이 주로 보는 신문으로 한자가 많았습니다. 을사늑약에 대한 반발로 일본과 조약을 맺도록 방관했던 관료들을 비판했던 장지연의 시일야방성대곡을 실었던 신문이 바로 황성신문입니다. 러일 전쟁 당시 발행된 대한매일신보가 있습니다. 대한매일신보는 신민회 회원이었던 양기탁과 베델의 주도하에 발행됐습니다. 여기서 베델은 외국인으로 치외법권이 적용되어 일본을 비판하거나 의병들에 대한 호의적인 기사 그리고 국채보상운동을 적극적으로 홍보한 글을 많이 썼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앞장서서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상황에서 중요한 일들을 베델이라는 외국인이 한 것입니다. 이렇게 되니 이완용 내각이 제1호 법률로 공포한 신문지법으로 언론 탄압을 하게 됩니다. 정기간행물 허가제, 허가를 받았더라도 반포금지, 발행정지, 발행금지, 벌금형, 사전검열 등의 규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2. 개화기 문화 <기술과 시설>

청나라에 영선사로 김윤식 등이 다녀옵니다. 이들은 신신무기와 과학기계 제작법을 배웠으며 돌아와 기기창을 만듭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동학농민운동과 청일전쟁으로 문을 닫게 됩니다. 갑신정변의 장소가 되었던 우정총국이 있었으며 미국 선교사 알렌의 요청으로 짓게 된 최초의 근대식 병원인 광혜원을 짓습니다. 그리고 전보를 보내는 전신과 경복궁에서 처음으로 전등이 설치됩니다. 광무개혁 시기에 전화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전신, 전등, 전화를 사용하려면 전기가 필요하니 한성전기회사가 세워집니다. 전차가 거리를 다녔고 경성과 인천을 잇는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인 경인선이 놓입니다. 그리고 일본이 러일전쟁을 위해 놓은 철도는 신의주에서 경성까지 잇는 경의선과 경성에서 부산까지 있는 경부선을 놓게 됩니다. 이렇게 이 시기는 근대적인 기술을 이용한 많은 근대 시설들이 등장합니다.

 

3. 개화기 문화 <교욱>

최초의 근대 학교는 최초의 근대적이며 사립학교인 원산학사가 있습니다. 원산학사는 주민들이 기금을 모으고 덕원 부사 정현석에게 근대적 학교를 세워줄 것을 요청하여 세워진 학교입니다. 원산학사는 학문과 무예를 같이 교육했습니다. 원산학사는 우리 민족의 의지와 자본으로 세워진 사립학교입니다. 그 이후에는 선교사들에 의해 학교들이 세워집니다. 대표적으로 배재학당과 이화학당 등이 있습니다. 러일전쟁 당시 애국계몽운동으로 민족지도자들에 의해 이승훈이 정주에 오산학교와 안창소가 평양의 대성학교를 세웠습니다. 이 학교들은 사립학교입니다. 그럼 공립학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나라 최초의 공립학교는 동문학이 있습니다. 동문학은 외국어를 중심으로 교육하는 학교입니다. 한미통상조약으로 외국과 무역이 활발하면서 통역관이 필요했습니다. 영어 통역사를 양성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젊은 영재를 기르는 공립학교인 의미로 육영공원이 설립됩니다. 헐버트를 비롯한 외국인 교사들이 영어를 가르쳤습니다. 이때부터 원어민 수업을 했네요. 육영공원은 높은 양반 자제들이 대부분이었다고 합니다. 광무개혁 시기에는 근대적 학제인 교육입국조서가 고종에 의해 발표됩니다. 정부는 국가중흥을 위해 교사양성을 위한 한성사범하교관제를 공포하고 외국어학교관제, 소학교령 등 학교법제와 법칙을 제정합니다. 그리고 소학교, 사범학교, 외국어학교, 중학교 등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러일전쟁 이후로 최초의 이민이자가 생겼으며 하와이, 멕시코 등으로 갔다고 합니다.

 

 

 

4. 개화기 문화 <애국계몽운동>

문자 체계화를 위해 1907년 학부에 주시경과 지석영이 이끈 국문연구소가 세워집니다. 은세계, 금수회의록 같은 신소설이 발행됩니다. 신체시로는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가 있습니다. 역사 쪽으로는 위인전, 각국 흥망사 그리고 신채호의 독사신론이 발간됩니다. 종교는 동학이 이름을 바꾼 천도교와 단군을 믿는 대종교, 유교, 불교, 천주교를 믿게 됩니다. 썩은 병페를 바꿔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한용운의 불교유신론, 양명학에 영향을 받은 박은식의 유교구신론이 있습니다. 천주교는 포교는 병인양요로 인해 조프조약 체결 이후 포교활동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개화기의 문화들이 현재 우리들의 모습과 비슷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시기에 이러한 근대적 문화를 발전시켰으므로 인해 현재 우리들이 편리한 생활을 이어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