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화 <밀정> 송강호, 공유 출연, 줄거리, 실존인물, 출연진을 알아보겠습니다. 영화로 보는 역사 <밀정>은 1920년대 일제강점기 항일무력독립운동 단체인 의열단을 배경으로 한 영화입니다. 의열단은 일본 고위 관료들과 일본 관공서 폭파 등으로 활발한 독립운동을 해왔습니다. 영화 밀정을 통해 의열단의 활약을 드려다 보겠습니다.

 

영화 &lt;밀정&gt;
영화 <밀정>

 

1. 독립운동영화 <밀정> 줄거리

영화의 배경은 1920년대 일제강점기입니다. 김원봉이 의열단을 조직하고 신채호는 오직 무력으로 일제를 타도하고 독립 하자는 조선혁명사를 전달합니다. 전국 각지에 있는 의열단을 잡기 위해 일제는 감시를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의열단의 자금을 구하기 위해 김장옥과 주동성은 김황섭을 찾아가지만 그곳에서 일본 경찰에 발각된 이장옥은 자살하고 주동성은 특별한 조사 없이 풀려납니다. 이렇게 풀려난 주동성은 밀정이라 의심받고 의열단에서 떠나게 됩니다.

 

조선총독부 경무국 경부인 이정출에게 의열단 김우진에게 접근하여 감시하라고 지시합니다. 이정출과 김우진은 서로를 믿지는 못하지만 호형호제하기로 합니다. 의열단의 동선이 담긴 봉투를 하시모토가 보고 의열단을 잡기 위해 쫓아가지만 의열단원들은 이미 상하이로 떠난 후입니다. 의열단장 정채산과 김우진은 이정출을 의열단원으로 포섭하는 데 성공합니다. 그리하여 이정출은 의열단원들이 폭탄을 경성까지 운반하는 기차 안에서 많은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하시모토가 의열단에 심어놓은 밀정에게서 모든 정보를 알게 됩니다. 이정출은 의열단원중에 밀정이 있다는 사실을 김우진에게 알려줍니다. 하시모토에게 정체가 발각된 김우진은 이정출의 도움으로 살 수 있었습니다. 김우진은 의열단원 중에 밀정을 찾아내고 하시모토의 밀정이 다름 아닌 김우진의 오랜 친구 조회령이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김우진은 의열단의 이름으로 적의 밀정을 척살한다 하고 하며 조회령을 사살합니다.

 

이정출의 도움으로 경성에 도착한 의열단원들은 잠입한 경찰에 의해 연계순은 체포되고 김우진과 몇몇 의열단원은 탈출합니다. 밀정으로 의심받았던 주동성이 김우진과 이정출을 속이고 일본경찰에 은신처를 제보합니다. 여기서 주동성이 처음부터 진짜 경찰부의 밀정이었을까요? 아님 의심을 받아서 복수하기 위해 밀정이 되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은신처는 일본경찰에 포위되고 김우진은 필사적으로 도망치지만 결국 잡히고 자신이 찍어준 사진 때문에 연계순이 일본 경찰에 잡힌 사실을 알게 됩니다.

 

김우진은 고문으로 인한 정보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자신의 혀를 깨물어 벙어리가 됩니다. 여기서 반전이 이어집니다. 출소한 이정출은 히가시가 파티를 연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김우진으로부터 받은 폭탄으로 일본 고위간부와 많은 친일파들을 제거하는 데 성공합니다. 은신처가 발각됐을 때 김우진이 이정출에게 의열단과 관련이 없는 것처럼 하고 끝까지 거사를 이어달라고 부탁을 했었던 것입니다. 거사에 성공한 이장출은 친구 김장옥의 복수를 하고 속죄합니다.

 

예고편보기

 

2. 실존인물 영화

<밀정>은 황옥 경부 폭탄사건을 모티브로 해서 만든 영화입니다. 이 사건은 경찰부 경부 황옥이 의열단과 함께 중국에서 폭탄을 국내로 반입하는 과정에서 발각된 사건입니다. 극 중의 인물들은 실존 인물들을 모티브 했습니다. 의열단의 단장 정채산인 김원봉은 일제경찰서, 동양척식주식회사의 폭파 계획을 지휘하며 당시 현상금 100만 원, 현재 기준으로 200~300억을 걸 정도로 일제에게 얼마나 위협적인 인물인지 알 수 있습니다.

 

김시현의 김우진은 3.1 운동 이후 의열단에 입단하고 식민지통치기관 파괴 등의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려다 잡히고 똑 길림에서 독립동맹을 조직하고 활동하다가 잡힙니다. 이렇게 잡히기를 반복하지만 그는 포기하고 않고 독립운동을 계속 이어갑니다. 영화에서는 제조된 폭탄을 비밀리에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황옥을 모티브 한 이정출은 경찰부에서 경부로 근무하던 중 김시현과 김원봉을 만나 독립운동을 함께 하기로 하고 일제관공서 파괴와 일제의 요인들의 암살 등을 지시를 받고 활동합니다.

 

연계순의 현계옥은 의열단의 여성 회원으로 21살에 김원봉에게 폭탄 제조법을 배우고 외국어에 능통하여 폭탄 운반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일제에 잡히고 심한 고문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김익상은 선길, 김상옥은 김장옥을 모티브 한 것으로 보입니다.

 

캐릭터영상

 

3. 출연진

황옥을 모티브 한 이정출 역은 송강호, 김시현을 모티브 한 김시현 역은 공유, 헌 계옥을 모티브 한 연계순 역은 한지민, 김우진의 친구이자 적의 밀정 조회령 역은 신성록, 김익상을 모티브 한 선길 역은 권수현, 경무국 국장 마루야마를 모티브 한 히가시 역은 츠루미 신고, 하시모토 역은 엄태구, 김상옥을 모티브 한 김장옥 역은 박희순, 의열단 단장 김원봉을 모티브 한 정채산 역은 이병헌이 출연했습니다.

 

 

영화 <밀정>은 소설 <1923 경성을 뒤흔든 사람들>을 원작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2016년 베니스 국제 영화제, 토론토 국제 영화제에 초청받았으며 89회 아카데미 시상식 외국어 영화 부문에서 한국영화출품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 백상예술대상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